「2020년도 과학기술유공자 지정계획」 공고
‐올해 심사대상 후보는 오는 5월 29일까지 신청‧추천 접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대한민국 과학기술발전에 뛰어난 공헌을 한 과학기술유공자를 지정하기 위해 「2020년도 과학기술유공자 지정계획」을 공고한다고 밝혔다.
□ 과학기술유공자 후보자 공모(신청·추천)는 본인(유족) 또는 과학기술 관련단체의 장이 할 수 있으며, 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 홈페이지(www.koreascientists.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ㅇ 과학기술유공자 후보 접수는 연중 상시 가능하나, 올해 심사대상자가 되기 위해서는 오는 5월 29일(금)까지 접수하여야 한다.
ㅇ 지정대상은 과학기술인 중에 국가 과학기술 발전에 이바지한 공적이 현저한 사람으로, 상세한 기준은 「과학기술유공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7조 및 동법 시행령 제5조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과학기술유공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7조에 따른 지정대상
① 신기술의 개발 또는 기술의 개량으로 경제·사회 발전에 현저히 이바지한 사람
② 세계적인 수준의 과학기술상 수상자 등 학문적 업적이 현저한 사람,
③ 해당 분야의 지속적인 연구개발 및 기술혁신 활동으로 특정 과학기술 분야의 발전에 현저히 기여한 사람,
④ 그 밖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 제1호부터 제3호까지에 해당하는 사람과 같은 수준으로 과학기술의 발전에 이바지하였다고 인정하는 사람
|
ㅇ 후보자 신청·추천과 병행하여 우수한 후보자를 발굴하기 위한 발굴위원회 또한 운영된다.
ㅇ 공모·발굴된 후보자는 총 3단계에 걸친 심사(사전검토→전문심사→최종심사)와 공개검증 및 지정제한사항 조사 이후 올해 연말에 2020년 과학기술유공자로 최종 지정된다.
□ 과기정통부는 `17년 32인, `18년 16인, `19년 12인 등 총 60명의 과학기술인을 과학기술유공자로 지정한 바 있으며,
ㅇ 과학기술유공자에게는 대통령 명의 증서 수여, 명예의 전당 헌정 등의 예우 및 편의 제공과 함께, 과학기술 강연 등의 사회적 활동을지원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