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세종과학기술인대회 개최
- 과학기술유공자 업적 재조명 및 사람중심의 과학기술정책의 성과와 과제 논의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과학기술한림원(원장 한민구)5월 9일(목) 오후, 서울 양재동 엘타워(메리골드홀)에서「2019 세종과학기술인대회」를 개최했다.
ㅇ 지난해 세종대왕 즉위 600주년을 맞이해 처음 개최된 이후, 올해 두 번째로 개최한 이번 행사에서는 과학기술유공자의 신규 지정을 축하하고 업적을 재조명하는 헌정강연과,
※ ‘19년 1월 과학기술유공자 16인 신규 지정(생존 5인, 작고11인)
ㅇ 정부 출범 2주년을 맞아 과학기술의 성과와 과제를 논의하는 정책포럼으로 구성되어현장 연구자들과의 소통을 활성화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ㅇ 이번 행사에는 이상민 의원, 이공주 과학기술보좌관, 과학기술유공자 등 국내외 과학기술인 300여명이 참석했다.
□ [헌정강연]에서는 신규 지정된 자연분야 5인에 대해서는 박형주 아주대학교 총장, 엔지니어링 5인에 대해서는 김태유 서울대학교 교수, 생명/융복합 6인에 대해서는 유영숙 KIST 책임연구원이 강연자로 나서,
ㅇ과학기술유공자의 선정 배경과 의의, 학문적 업적 및 연구개발 성과의 탁월성, 국가·사회 발전 기여도등에 대해 강연하였다.
※ (자연) 권경환, 故김정흠, 故김호길, 故심상철, 故유경로
(엔지니어링) 故강대원, 권욱현, 故김철우, 故여종기, 故한필순
(생명/융복합) 김모임, 이상섭, 故허영섭, 홍창의, 故이종욱, 故장기려
□ [정책포럼]에서는 이영무 한양대학교 전 총장이 ‘과학기술과 혁신성장’이라는 주제로 사람중심의 과학기술 현황과 성과에 대해 발표하고, 연구 풍토 개선, 고급인력 양성, 교육 혁신 등에 대해 제언하였다.
ㅇ이어진 세션토론에서는 박상열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원장, 서정선 한국바이오협회 회장, 이석봉 대덕넷 대표, 문애리 덕성여자대학교 교수가‘연구개발 혁신과 포용성장’, ‘미래인재와 연구윤리’에 대해 논의하였다.
ㅇ 또한, 과학기술유공자, 차세대 한국과학기술한림원 회원 등이 과학기술정책과 과학기술인의 역할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 과기정통부는“과학기술유공자들은 어려운 여건에서도 선구적 역할을 통해 과학강국의 기틀을 세웠다”며,
ㅇ“이들의 뜻을 이어받아 앞으로 사람 중심의 과학기술 정책을 통해 일반 국민이 과학기술 성과를 체감하고 건강한 연구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