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번영을 이룩한 과학기술인의 열정과 헌신,
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 공훈록7 발간
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 공훈록7 표지 ⓒ과학기술유공자지원센터
2023년 지정 과학기술유공자 4인의 업적을 담은 <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 공훈록7>이 발간됐다.
공훈록은 과학기술유공자의 공적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발간물로, 2023년 지정된 과학기술유공자 4인의 일화·성장 과정 및 업적 등을 정리하고, 생존 유공자 1인 및 유족 인터뷰 등을 수록했다.
수록된 과학기술유공자 4인은 ▲故 김성완 미국 유타대학교 석좌교수(난치병 치료의 길을 확장한 약물전달체의 세계적 권위자) ▲故 김재관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초대원장(철강·자동차·국가표준으로 한국 산업화를 설계하다) ▲故 송희성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한국 이론물리학의 ‘퀀텀 점프’ 기반 다진 개척자) ▲한상기 전 서울대학교 교수(아프리카 식량난 해결에 인생 바친 ‘농민의 왕’)이다.
이번에 제작된 공훈록7은 현재 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www.koreascientists.kr) 홈페이지를 통하여 전자파일 형식으로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대학, 도서관, 학회, 과학기술유관기관 등에도 책자로 배포됐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발간사를 통해 “대한민국 과학기술 발전사에 남겨진 과학기술유공자들의 발자취를 널리 알림으로써 과학기술이 존중받는 사회적 기반이 자리잡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 공훈록7 다운로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