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전시/행사/이벤트

열린 공간

전시/행사/이벤트

[강연] 대한수학회 헌정 강연

작성일
2019-11-07
조회수
125,240

대한수학회 헌정 강연 개최

- 故이임학 과학기술유공자 헌정 강연 (강연자: 김도한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 권경환 과학기술유공자 헌정 강연 (강연자: 김혁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수학분야 과학기술유공자를 기리는 헌정 프로그램

 故이임학 유공자와 권경환 유공자 헌정 강연이 2019년 대한수학회 정기총회 및 가을 연구발표회에서 진행됐다.

_SJK5075.jpg 이미지입니다.

 < 2019년 대한수학회 정기총회 및 가을 연구발표회>

 

지난 10월 26일(토) 서울 홍익대학교 가람홀에서 열린 이번 특별강연에서는 수학 관련 대학생 및 대학원생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으며, 김혁 서울대 명예교수와 김도한 서울대 명예교수는 대한민국의 뛰어난 수학자로 칭송받는 두 유공자에 대한 헌정 강연을 진행하며, 수학분야 과학기술유공자의 업적을 기리고 후학들에게 널리 알렸다.

 

_SJK5035.jpg 이미지입니다.

<故이임학 유공자의 업적을 소개하는 김도한 서울대 명예교수>

 

故이임학 유공자는 J. Dieudonne의 저서 A Panorama of Pure Mathematics에서 군 이론을 근원적으로 창시한 21명의 세계적인 수학자에 포함된 바 있다. 故이임학 유공자는 여러 가지 형태의 단순군을 발견하여 세계 수학계에 커다란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특히 단순리대수에서 작용하는 자기동형사상들의 군을 응용하여, 유한개의 원소들을 갖는 새로운 단순군들을 만들었는데, 이 단순군들은 그의 이름을 따 Ree군이라 불리고 있으며 이 논문에서 사용된 방법과 이론은 수학의 여러 분야, 특히 Lie대수 등의 연구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故이임학 유공자는 이 같은 공로로 이미 2007년에 과학기술인 명예의 전당에 헌정되었으며 2017년 과학기술유공자에도 지정됐다. 이 날 김도한 교수는 헌정 강연을 통해 故이임학 유공자와의 우연한 만남으로 맺어진 인연과 대한수학회소식에 실린 제자들의 글을 소개하기도 했다.

 

 

<강연 영상 바로가기>

 

_SJK4968.jpg 이미지입니다.

<권경환 유공자의 업적을 소개하는 김혁 서울대 명예교수>

 

권경환 유공자는 위상수학(topology) 분야에서 다양체(manifold) 연구성과를 통해 국제적으로 주목받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미국과 한국 양국의 수학 발전에 크게 기여한 세계적 수학자다. 1960~70년대에 당시 주류 연구주제이었던 manifold 이론, Bing topology, simple homotopy theory 등에서 많은 놀랄만한 연구 업적을 냈고, 7~80년대에는 3차원 다양체 이론, 특히 involution에 대해 많은 연구를 했다.

김도한 교수와 김혁 교수는 이번 헌정 강연을 통해 故이임학, 권경환 유공자의 발자취를 소개하며, 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에 선정된 것을 축하하며 감사를 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연 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