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기술 국산화에 기여한 광학자,
故 이상수 유공자 추모 10주기 헌정강연
레이저 발명 60주년과 추모 10주기를 맞이하여 故 이상수 과학기술유공자(한국과학원 초대원장) 헌정강연이 지난 7월 14일, 한국광학회 하계학술발표회 기간 동안 진행됐다.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이번 강연에는 광학분야 교수, 대학원생 등 학회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으며, 이민희 인하대학교 명예교수와 공홍진 KAIST 명예교수가 강연자로 참여했다.
이민희 인하대학교 명예교수는 ‘한국 광학과 레이저 연구개척자 신명 이상수 박사님의 10주기를 추모하며” 주제의 강연에서 “신명 이상수 박사는 1960~2000년대 초에 걸쳐 당대 광학 및 레이저 분야에서 그 학문적 명성이나 업적이 누구도 쉽게 범접할 수 없는 학자였다”고 소개하며, “국내 광학연구에 뜨거운 불씨를 지핀 연구자로서 뿐만 아니라 교육자, 그리고 근검절약을 몸소 실천하고 원칙을 중요시 한 과학행정조직가로서의 활동으로 국가에 이바지한 바가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공홍진 KAIST 명예교수는 ’KAIST 고 이상수교수님 응용광학연구실의 레이저 연구 역사‘ 주제의 강연에서 “이상수 박사는 1971년 KAIST 초대원장으로 KAIST를 개원하고, 이후 1989년에 6대 원장을 역임하였으며, 개원 당시 수학 및 물리학과 안에 응용광학연구실을 만들어 다층박막 설계 및 증착, 광학계통 설계 및 측정, 레이저 개발 연구, 초미세분광학, 색 표준, 레이저-플라즈마 연구, 레이저-입자 포획, 광학물질 특성연구 등의 연구를 시작했는데, 최초로 광학 전문인 교육을 본격 시작한 것은 한국의 광학연구 역사에 길이 남을 만한 일”이라고 전했다.
한편, 故 이상수 유공자는 국내 최초의 레이저 개발과 렌즈 개발로 광기술의 국산화를 견인하고 광분해 레이저, 광학간섭계, 광통신기술 등 광학연구 기반을 조성한 공로로 지난 2019년 과학기술유공자로 지정된 바 있다.
동영상 링크주소
故이상수 대한민국과학기술유공자 헌정강연 – YouTube
한국 생화학 연구와 교육의 선구자,
이상섭 유공자 헌정강연
이상섭 과학기술유공자(서울대학교 명예교수) 헌정강연이 지난 10월 22일, 대한약학회 추계국제학술대회 기간 동안 진행됐다.
더케이호텔서울 동강홀에서 열린 이번 강연에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온라인으로 개최되었으며 서영준 서울대학교 교수와 최무림 서울대학교 교수, 박지환 GIST 교수, 김용섭 울산대학교 교수, 조승우 UNIST 교수가 강연자로 참여했다.
특히, 서영준 교수는 “이상섭 박사님은 선구자적으로 한국의 천연물, 바이오 테크놀로지의 기반을 구축했다”고 소개하며, “후배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셨고 앞으로도 축적하신 경험과 노하우, 지혜를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고 전했다.
이상섭 교수는 젊은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전하며 “뜻이 있으면 길은 반드시 생긴다. 처음에 안돼도 다음에 다시 재도전하고 재도전하면 언제든지 길은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상섭 유공자는 한국 생화학 연구와 교육의 선구자로 고추의 캡사이신 성분에 대한 생화학 연구와 신약 연구 등에 기여한 공로로 지난 2018년 과학기술유공자로 지정된 바 있다.
동영상 링크주소
이상섭 과학기술유공자 헌정강연 - YouTube